2021

Ghost Walk

director, VR Game, AI Videolog 




Ghost walk
‘게임의 장막 뒤에서 산책하기’

‘고스트 워크(ghost work)'란 인공지능과 인터넷의 장막 뒤에서 사람에 의해 이루어지는 일을 뜻한다. 게임-인공지능, 프로그래머-플레이어, 운명-인간의 세 레이어로 구성된 이 시공간의 토폴로지 속에서 어디든 동시에 존재하는 ‘당신’은 ‘이곳’이 ‘저곳’에 대한 은유이자 해석이라고 오해한다. 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당신’은 미신화된 환영 속에서 산책하는 한편, 분리될 수 없는 신체로 전시장 안에 궤적을 남긴다. 인간-플레이어의 궤적은 전시공간에 기록/축적되는 동시에 가상현실 공간 안의 인공지능 캐릭터가 강화학습으로 목적지에 도달한 궤적과 대조되어 시각화된다. 플레이어와 인공지능의 경로가 보이는 간극은 관객이 동시에 존재하고 있는 공간 레이어들 사이의 노드를 지적하면서 세계를 축소시켜 이해하려는 시도의 실패를 유도한다. 나선형의 동선 속에서 얼핏 공회전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 명상적 산책은, 그러나 어느 순간 고도를 달리하며 벡터값을 지니게 될 것이다.


※ 서울문화재단 2020년 융합예술 창제작 지원사업 'Project Unfold X' 선정작



기획, VR 게임, 비디오로그: 송해민 (twitter @0ohihano0)
연출, 인터랙티브 미디어 월: Rimeo Lee (insta @rimeo_lee)
음악: 조율 (twitter @tunerplease)
3D 로고: 이혁진 (insta @sleeping_fennec)




Copyrightⓒ2021 Song Haemin. All rights reserved.

Mark